Ⅰ. 서론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철학적인 논쟁이 있기는 하지만- 기술도 발전하고, 이러한 기술로 인류의 생활은 윤택해지고 편리해졌다. 지금도 물론 점점 더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예전의 인류의 편리함을 위해 발전시켰던 과학은 이제 다른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과학이 눈부
과학의 제3기에 도달해 있다. 유토피아로서의 철학과 가치중립의 사회과학도 아닌 진정으로 유효한 유토피아를 추구하는 사회과학이 되어야 한다. 여기서 한국의 사회과학은 분석단위를 지구적 범위로 넓히되 당면의 국지적, 국가적 문제의 해결을 바탕에 두어야 하며, 인문학적 지평을 사회과학적 지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메커니즘의 산업화 도시화 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이다. 유아사회교육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포함
인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강조되면서 인간관이 새롭게 재정립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인문학을 시장논리로 가치를 따져 무력화 하였다. 그리고 이 이데올로기가 미국뿐만 아니라 제 3세계, 지배층뿐만 아니라 대중과 언론에게도 합당한 이념으로 수용되었고 인문학은 “쓸데없는”학문이 되었다.
정보화 사회의 왜곡 또한 중요한 요인이다. 정보화 사회는 실질적으로 “미국문화
나. 고차사고력의 유형
최근 사회과에서 강조되고 있는 탐구력, 의사결정력, 창조력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메타인지 등의 고차사고력의 특징을 살펴본다.
1)탐구력(Inquiry)
탐구력(inquiry)은 사회과학적 탐구를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의 과정으로 사회학적 탐구력 혹은 문
과학적이고 새로운 발견이 아닐지라도 아동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발견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아동에게 있어서의 탐구의 의미는 신대륙의 발견과 같이 모든 사람에게 새로운 사실의 발견이 아니다. 탐구의 독창성은 다른 사람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 해도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의문을 제기하고
과학과의 교육 목적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가)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나)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
과학지식은 과학적 사실, 개념, 법칙, 이론 등으로 이루어진 개념 체계를 일컬으며, 과정은 과학적 탐구의 한 수단인 과학적 방법과 각 방법에 고유한 기능과 기술을 말한다. 한편 과학의 전통적 관습은 과학자와 그가 속한 사회의 가치관 및 문화적 배경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박승재와 조희형에 의